음악의 정의와 음악의 기능 3가지

음악의 정의와 기능

음악의 정의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다양하다. 음악은 문화 사회적 기능과 더불어 인간의 행동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준다. 음악은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을 통해 연구될 수 있고 비단 음악적 교류만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의 현상 중 하나로 사회와 문화가 음악적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Merriam은 음악의 기능에 대해 음악은 개인을 사회에 융화시키고 사회 기관과 의식을 가르치며 문화적 연속성과 지속성에 기여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음악의 기능 중 문화 측면

음악을 주제로 하는 학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소리의 발생과 전달 및 효과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음향학, 물리와 심리학의 한 가지로 물리적 자극에 대한 감각적 반응과 청각 감각을 연구하는 음향심리학 그리고 사람의 음악적 행동에 대한 심리적인 관점을 조명하는 음악심리학 등을 들 수 있다.

 

음악의 정의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음악의 정의에 대해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가 있다. Nettl은 음악은 문명의 단계이고 문화 속에 존재한다고 하였다. Merriam은 음악은 이 땅에 편재되어 있고 음악만큼 인간 행동에 간섭하고 형성하고 통제하는 인류 문화 활동은 없을 것이라고 하였다. Muller는 음악 행동은 인간 내면, 인간 사이 그리고 사회적이라고 하였다.

Dasilver, Dees, Blasi는 음악은 사회적이라고 하였는데 그 이유는 음악은 연주, 창작, 감상, 해설 등 공유 가능한 문법과 상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음악은 창작자, 감상자, 해설자를 포함하고 개인과 지역 사회에 자리잡고 있다. Sloboda는 음악 행동을 이해하려면 관련된 사회적 영향들을 검토해보야 한다고 말하였다.

음악은 어떤 목적을 갖고 사람이 만들었다. 음악 자체보다는 음악적 경험이 더 기능적이다. 이에 Portony는 음악적 가치는 음악적 구조가 아니라 사람에 대한 영향력이라고 하였다. Gaston은 음악은 인간성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였는데 이는 사람이 들은 자신과 관련된 음악을 만들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Sloboda, Dowling, Harwood는 생물학적 발전으로 음악이 사회, 문화적으로 중요한 필수 요소임을 인식하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사람이 음악 없이 오랫동안 병에 걸리지 않고 살 수 있음에 주목하고 음악의 필요는 개인보다 문화가 필요로 했던 것이기 때문이라 하였다. 마지막으로 Roederer는 인류에게 특별한 예술적 창의성과 감상에 주목했다.

음악의 기능

미리암의 음악의 기능 10가지 – 인류문화적 견해

미리암이 말하는 음악의 기능은 인류문화적 견해이다. 첫째는 감정 표현으로 개인, 집단의 감정 전달 도구이다. 두 번째는 미적 즐거움으로 클래식과 관련이 있다. 세 번째는 오락 기능으로 대중음악이 해당된다. 네 번째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음악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다섯 번째는 상징적 표현으로 사회, 개인적 가치, 추상적 이상 등을 상징하는데 애국가, 교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여섯 번째는 신체 반응 유발 기능으로 춤, 리듬 활동에 사용된다. 일곱 번째는 사회 규범으로서의 기능으로 사회 통제, 사회적 규범을 교육하거나 전달하고 여기에는 새마을운동 주제곡, 유치원 노래 등이 해당된다. 여덟 번째는 사회 기관과 종교 의식 확인으로 집단 정체성 전달과 종교 음악이 해당된다. 아홉 번째는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에 기여하는 기능으로 이국에서 불리는 고향 노래는 이민들의 후손까지 전달된다. 마지막으로 열 번째는 사회 통합 기여 기능인데 합창 시 음악은 참여를 유도하고 배경이나 환경에 상관없이 음악적, 사회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

Kaplan의 음악의 기능 8가지 – 사회학적 견해

캐플란의 음악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지식의 형태로 미적 지식에 기초한 소리, 형식, 요소의 집합인 창작품의 핵심 내용이다. 두 번째는 소장품으로서의 기능으로 집단에 소속되어 집단 성격을 대변한다. 세 번쨰는 개인의 경험과 관련하여 집단에서 개인을 분리하여 개인의 감정을 표현한다. 네 번째로 치료적 기능으로 자극, 진정, 힐링 음악 등이 있다.

다섯 번째는 도덕과 상징성으로 소장품 기능과 유사한데 자유, 기쁨, 젊음 등을 예술과 연결시킬 수 있다. 여섯 번째는 일시적 상품으로 이윤 목적, 광고 음악을 들으면 광고 상품이 생각나는 현상을 말한다. 일곱 번째는 변화의 제시로 사회 방향을 유도하고 제시한다. 여덟 번째는 과거, 현재, 미래의 연결로 베토벤 교향곡 같은 위대한 예술은 전 세대에 걸쳐 듣는다. 음악의 사회적 기능을 위한 4가지 축은 창조자, 유통자, 교육자, 소비자이다.

Gaston의 음악의 기능 8가지 -사람과의 관계

개스통은 음악의 기능을 문화나 사회적 측면이 아닌 사람과의 관계에 주목하여 보았다. 첫 번째, 감정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배경의 영향으로 문화나 사회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음악의 일반적 기능은 유사하게 나타나나 개인 반응은 그들의 문화적 맥락 안에서 나타난다. 두 번째, 미적 표현과 경험을 인간성의 필수 요소로 본다. 세 번쨰, 음악과 종교의 필수 관계이다. 네 번째,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음악으로 비언어적 기능이 강조된다.

다섯 번째, 구조적 현실로서의 음악으로 시간에 입각한 청각 현상이 음악이고 사회로부터 격리되어 온 환자들에게 현실적 참여와 역동성을 불러일으켜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 여섯 번째, 섬세한 감정 표현이다. 일곱 번째, 그룹 내에서의 잠재력으로써 음악은 사람을 초청하고 참여시킨다. 여덟 번째, 만족의 원천으로서의 음악으로 음악의 성공적 경험으로부터 기인된 자긍심은 개인 건강에 도움이 된다.

결국 음악은 사회와 문화와 얽혀있고 보편적이다. 왜냐하면 모든 사회와 문화는 어떤 형태로든 음악을 갖고 있고 문화 가치, 기질, 경향을 반영한다. 음악은 생산층보다 소비층이 많다. 음악은 다른 미디어에서 대사를 강화하거나 서술하는 기능으로 사용된다. 영화나 광고 배경음악이나 민요 같이 사연을 이야기하는 노래이다. 마지막으로 특정 그룹 내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가치를 받아 존재한다. Lomax는 음악은 사회 관계 속 가장 기본적인 무언가를 표현해 주는 인간의 도구라고 하였다.

음악의 기원

음악의 정의만큼 음악의 기원에는 다양한 이론도 있고 이에 대한 반론도 있다. 먼저 다윈 이론에서는 음악 기원을 동물의 짝짓는 소리 모방에서 보고 있고 리듬 이론에서는 춤과 연관 지어 음악과 춤에는 리듬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노래 이론으로는 집단으로 일하는 것이 음악을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고 말한다.

표현적, 감성적 구어 이론에서는 감정적 표현 시 언어의 형태가 음악적 성격을 갖는다. 멜로디 이론에서는 구어의 악센트, 음조에서 음악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 외 초자연적 대상과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이나 원거리 대상자와의 의사 소통을 하려다 음악적 요소가 생겨났다고 하는 주장도 있다.

Bruno Netti는 초기에는 음악과 언어의 구별이 없었다고 말한다. 인류가 내는 소리는 음악도 말도 아니었고 이후에 소리가 음악 형태와 구음으로 구별되었다. 감정 전달은 음악으로 의미 전달은 언어로 발전하였고 이후 다양한 음악의 스타일로 구별되며 발전했다. 결국 음악은 사회와 문화와 얽혀있고 보편적이다.

소리가 음악이 되려면?

소리는 고정 음고가 없어 재처리될 수 없다. 음악은 소리와 침묵의 조직이고 시간에 입각한 예술이며 리듬의 틀 안에서 음고, 세기, 음색을 포함하고 고정 음고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지속적이고 일정한 주파수를 갖는데 로이더러는 한 음이 대뇌에서 음으로 처리되기 위해서는 최소 시간이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변하는 소리는 처리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지 못한다고 하였다.

음계는 적은 수의 고정 음고의 재발생 패턴으로 이루어진다. 음악은 시간과 관련되는데 4박, 연속박이나 박자에서 관련점을 제공한다. 슬로보다는 음고나 시간 관련점은 음악 구조가 사람들의 행동을 특정 방향으로 조절하도록 한다고 하였다. 즉, 소리가 음악이 되려면 사람이 만들고 특정 집단 내 사람에 의해 음악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인간성의 요소로써 어떤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음악은 궁극적으로 소리를 음악으로 받아들이려는 사람에 의해 결정되고 주관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다.

출처: 음악심리학, 루돌프 E 라도사.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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