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접근법 5가지

음악치료 접근법 5가지와 이론

음악치료 접근법은 크게 음악 교육적 접근, 심리치료적 접근, 의료적 접근이 있다. 음악 교육적 접근법은 아동이나 교육적 상황인 경우로 세션이 진행될수록 기술이 향상되어 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보고 발달 장애 치료 시에 적용한다. 심리치료적 접근법은 행동주의적, 심리 분석적, 실존 인본적, 인지 행동적 접근이 있고 의료적 접근은 신경학적 접근과 웰니스에 집중한다. 초기 음악치료는 행동과학 개념 위에서 시작되었다.

음악치료 접근법 중 아동 대상

음악치료 이론

관련적 음악치료 (Referential Music Therapy)

관련적 음악치료의 대표 학자는 개스턴으로 치료 과정에서의 경험을 음악 외적인 것과 연관시켜 치료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이때, 음악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음악의 심리적 역할은 자기 성찰을 통한 자존감 증진, 즐거움과 자기 만족의 원천, 비경쟁적 성취 허용, 함께 만들어감에 도움이 된다.

음악의 사회적 역할은 관계 확립과 재확립, 개인보다 집단에서 음악치료 때에 극대화되며 집단 치료를 시행하는데 음악은 비언어적 교류수단이므로 표현이 판단되지 않아 감정을 솔직하게 표출 가능하고 자폐, 지정장애, 언어거부, 타 언어 클라이언트에게 사용 가능하며 누구나 참여 가능한 리듬 악기를 사용한다. 음악의 신체적 역할은 에너지와 질서를 가져오는 리듬 결합, 구조적이고 시간적인 음악을 통한 현실 자각, 집중력, 지속성 증진에 있다.

경험적 음악치료 (Experiential Music Therapy)

경험적 음악치료의 대표 학자는 시어즈로 경험 자체를 치료 목적으로 보았다. 음악의 심리적 역할은 자신을 조직화하는 경험, 자랑 극대화로 자긍심 고취, 자기 표현, 장애인을 위한 보상 행동, 사회 허용 범위 내의 상과 그렇지 않은 행동 기회 제공이다. 이 때, 음악 행동의 수정이지 인격 지적이 아니어서 안전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

음악의 사회적 역할은 다른 사람과의 경험, 사회 허용 범위 내 자기 표현 방법 제공, 개인 선택 기회 제공, 나와 타인의 책임감을 수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집단 연주에서는 비언어적, 언어적 사회 교류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시키고 협동, 경쟁 경험의 제공, 즐거움과 오락 제공, 기관, 지역 사회 허용 범위 내 사회 기술과 행동 패턴을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음악의 신체적 역할로는 구조 속에서의 경험에 맞는 행동으로 현실을 자각할 수 있게 하고 정서 행동을 불러일으켜 궁극적으로 감각 관련 통합 경험을 이끌어 내게 한다.

음악치료 접근법

행동적 음악치료

음악치료 접근법 중 행동적 음악치료의 목적은 사회적으로 중요하거나 의미있는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치료하는 장소가 기관, 학교보다 유익함을 확신시키고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언어로 기록하고 양적 데이터를 제공하여야 한다. 클라이언트에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확신을 주기 위해 수준을 고려하고 부적합한 것의 감소가 아닌 적합한 행동의 발달을 도와주어야 한다.

중재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의 반응 즉 치료 목표에 맞추어 치료 적용 계획서를 통해 체계적,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예견되는 행동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고 여러 변인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치료와 행동 반응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관련성과 과정을 단순화시킨다. 변화가 없으면 치료 방법을 바꾸고 지속적이고 정확한 관찰이 필요하다.

이때 음악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Music as stimulation, Music as carrier of information, Contingent music, Music as a reinforcement, Music as a background for learning, Music as a physical structure for learning activity, Music as a reflection of skills or processes to be learned, Music as structure environment (rhythm, melody, timbre, tempo, dynamics), Music as structure activities (singing, playing, moving, listening)

음악치료사는 관찰과 관찰을 기록하여 타 치료사와 교류하고 관찰 단계에서 각각의 행동에 주목하여 시급하고 중요한 행동들을 서열화한다. 중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반응을 평가한 후 다음 단계를 설정하는데 음악적 행동 반응에 대한 원리를 파악하고 과학적 방법에 대한 지식을 확보해야 한다. 구조적으로 어떻게 음악을 마련하고 음악 환경을 설정할 것인가와 내부 변화가 외부 행동으로 표출되도록 하는 것에 의미를 둔다.

세션의 구성 요소는 목적, 목표가 포함된 치료 적용 계획서, 치료 참여와 클라이언트와의 교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성공적 활동을 가져오도록 하고 강점을 부각해 약점을 해결하고 평가와 치료 지속 등 변경 사항을 기록한 치료 진보 기록이 필요하다.

심리분석적 음악치료

음악치료 접근법 중 심리분석적 음악치료에서는 무의식적 요소를 의식으로 불러오는 것으로 구성되며 이때 음악적 경험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치료사간 관계가 형성되고 관계 속 전이를 처리하는 것이 중요한 치료 과정이 된다. 자유 연상 기법에서처럼 무조, 자유 즉흥음악을 사용하고 holding, containing, splitting, work with dreams, reality, rehearsal, GIM 기법이 있다.

음악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와 치료사의 다리 역할과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하고 깊은 이야기를 전달해 주고 이를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하게 방출한 감정을 언어 처리 과정으로 인도하고 정체성 발달에 도움이 되며 과거의 미성숙 상태에서 소화되지 않았던 상처를 현재의 성숙한 자아가 극복하도록 해 준다. 치료의 요소로는 커뮤니케이션, 감정, 개인 경험, 의미, 지각, 개인 자율성 부여가 있다.

인지 행동적 음악치료

음악치료 접근법 중 인지 행동적 음악치료는 인지 변화를 통해 행동 감정이 변화된다는 이론에 근거한다. 생각, 감정, 행동이 반복되는 새로운 자동화 과정으로 변화하고 행동이 생각과 감정과 연관되어 있다. 여기서 생각의 성찰을 일깨워주는 사람이 치료사이다. 자신의 삶은 자기가 만들어 가는 것이고 자신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무의식에 책임을 돌리지 않는다.

의식 확장을 통해 변화를 성취하고 강점에 주목하여 강화시키는데 예를 들면, 가사 토의, 즉흥연주로 주제에 관심을 부여한 후 인지 구체화, 인지 과정 중 비판적이지 않고 간접적인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토의를 통해 대체 기술, 인지 기술을 소개하고 클라이언트를 격려하여 음악 결과물을 성공 모델로 믿도록 지원한다.

실존 인본적 음악치료

음악치료 접근법 중 실존 인본적 음악치료는 개인마다 독특한 경험이 있고 인간 내면에 성장으로 이끄는 강한 힘이 있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치료사는 감정을 공유하며 클라이언트의 지각 세계에 들어가 성장을 일으켜 주고 클라이언트에게 더 많은 영향력, 결정권을 부여한다.

신경학적 음악치료

음악치료 접근법 중 신경학적 음악치료는 신경 시스템의 질병으로 인한 감각, 운동, 인지장애에 음악을 사용하는 음악치료로 환자의 필요, 음악적 창의성, 기능적 적용 등 치료 기법이 표준화되어 있다. 과학적 지식을 기초로 대뇌와 활동,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 지각, 생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감각 언어 재활, 화성적이고 리듬적인 패턴에 따라 감각 강화 운동, 손가락 강화 운동, 언어 인지 재활 등이 신경학적 음악치료에 해당된다.

그 외 웰니스 음악치료는 적극적인 건강 개념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음악치료를 적용한다.

출처 : 음악치료학, 최병철 외. 학지사, 2016.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