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에 대하여
건강 발효 음료, 다이어트 음료로 많이 알려져 있는 콤부차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할리우드 스타와 국내 인기 아이돌이 건강을 위해 매일 마신다고 해서 몇 년전부터 대중의 주목을 받았던 음료로 저도 다년간 콤부차를 마셔왔는데 최근에는 예전보다 훨씬 다양한 브랜드와 맛이 시판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콤부차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마셔봤던 맛 중 맛있었던 맛을 추천해 드립니다.
콤부차란?
콤부차는 차를 우린 물에 원당과 유익균을 넣어서 발효시킨 음료입니다. 주로 홍차 베이스이지만 지역에 따라 베이스로 사용하는 차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향신료나 과즙 등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이 차의 기원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약 200여년 전 몽골에서 유사한 음료를 제조해 마신 것으로 추정하고 이후 러시아, 동유럽 등으로 퍼져 나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콤부차에 카페인과 알코올?
설탕을 넣은 홍차에 흔히 알고 있는 유산균(프로바이오틱)을 넣어 발효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여 톡 쏘는 맛이 납니다. 이런 발효 과정에서 미량의 알코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시판되는 제품은 무알코올이 많지만 그래도 함유 성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의 카페인이 소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알코올과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하고 어린이,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가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기존의 콜라나 사이다를 대체할 수 있는 청량감이 있는 건강한 발효 음료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콤부차는 칼로리가 낮고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유산균으로 인해 면역 증강, 변비 해결,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 주고 차 내의 글루콘산은 체내 독성 물질을 신장으로 내보내는 해독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 안의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각종 아미노산도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티젠 콤부차의 경우 1잔에 들어가는 5g을 기준으로 포함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열량 15kcal, 나트륨 160mg, 탄수화물 4g, 당류 0g, 지방 0g, 트랜스지방 0g, 콜레스테롤 0 mg, 단백질 0g에 무알코올입니다. 열량이 낮아 마시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여기에 유산균 12종과 프로바이어틱스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0~3mg정도입니다. (비교 : 초콜릿 1개 30g에 카페인 10mg, 콜라 1캔 250ml에 카페인 25mg, 커피 1잔 400ml에 카페인 132mg)
콤부차 부작용
아무리 좋은 성분을 함유하더라도 과한 섭취는 좋지 않고 또 개인의 상태에 따라 맞지 않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어떤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앞서 말씀드린 알코올과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니 피해야 하는 분들은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하시거나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신장 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도 과다 섭취 시 해당 장기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거나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발효 과정에서 유기산, 비타민C 등의 산성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공복에 먹거나 많은 양을 섭취하면 속이 쓰릴 수 있고 체내 산이 증가하면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설탕을 넣어 발효시켰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하셔야 하는 분들은 과다 섭취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고 시판 제품을 드실 때 꼭 당 함유량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콤부차 섭취 방법과 맛 추천
1일 권장량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성인 기준 1일 3잔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티젠 콤부차를 마실 때 스틱 하나(5g)에 찬물 250ml에 섞어서 마십니다. 내용물은 티스푼으로 저으면 찬물에서도 잘 섞이고요 물 200~300ml 내에서 본인에게 맞게 농도를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따뜻한 물도 가능하나 개인적으로 운동 후 시원한 콤부차 한 잔이 정말 꿀맛입니다.
스틱형을 생수병에 타실 때는 2~3모금 정도 마셔서 생수병 위이 공간을 남겨두신 후 분말을 넣고 흔들어 주세요. 그래야 넘쳐흐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잘 모르고 그냥 탔다가 생수병이 뿜었습니다.
티젠 콤부차에는 여러 가지 맛이 있는데요 여러 해 동안 다양한 맛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고르는 재미가 있었거든요. 개인적으로 추천을 해 드리고 싶은 맛은 레몬, 피치, 샤인머스켓, 망고구아바, 파인애플 이렇게 5가지 맛 강추입니다. 레몬은 레모네이드 같고 피치는 딱 아이스티 맛이 납니다. 베리류와 유자, 진저가 섞인 맛은 확 맛있다는 생각은 안 들었고요.
80대이신 저희 아버지도 산책 후에는 꼭 이 차를 한 잔씩 타서 드십니다. 땀을 내고 난 후 마시는 시원한 콤부차로 더위와 운동의 힘듦이 싹 사라지신다고 합니다. 콤부차 드시려고 운동하시는 것 같다고도 하시네요. ㅎㅎ
저도 운동 후나 느끼한 음식 먹은 후 청량감이 있는 콤부차를 마시는데 마시고 나면 딱 개운해 집니다. 파스타, 피자나 스테이크 먹을 때도 잘 어울려요. 솔직히 콤부차 마시고 건강해졌다고는 말씀을 못 드립니다. 하지만 탄산 음료가 필요할 때 다른 탄산류보다 이왕이면 훨씬 건강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콤부차를 마시는 것이 몸에도 좋고 기분도 좋아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