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장애 아동 음악치료
행동장애 아동 음악치료에서 먼저 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지적, 신체적 이상은 없으나 학업 성적이 부진하고 대인 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하며 비정상적 행동, 감정 표현, 학교나 개인 문제에 연관된 정서 장애로 신체에 통증이 나타나는 아동을 말한다. 아동들의 변화 가능한 표출 행동 변화를 강조하는 행동장애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된다.
행동 표출 양상은 고집, 짜증, 타인 때리기, 침뱉기, 물건던지기, 불지르기, 다른 아동과 놀지 않고 별다른 이유없이 우울하고 두려움을 느끼거나 자주 아프다고 하고 수면 장애 등이다.
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음악치료에서의 목적과 행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회 기술 향상을 위해 눈마주침, 손 간수 잘하기, 자리 지키기, 방향따라오기, 파트너 활동을 진행하고 자존감 향상을 위해서는 그룹 리더, 과제 수행, 자신에 대해 긍정적 얘기하기, 타인 위한 연주의 방법을 사용한다. 과제 집중 향상을 위해서는 지정 과제 수행, 독립 과제 수행, 파트너 그룹과 함께 과제하기를 통해 비정상행동을 감소시킨다.
행동장애 아동의 특정 행동 증가, 유지시키는 방법
정적강화 (Positive Reinforcement)
행동장애를 수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정적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여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요청행동 강도나 가능성 증가, 유지, 요청행동 발생 결과에 의해 제공, 요청행동 발생 즉시 제공이 그것이다.
정적강화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자극, 반응, SR+, 효과의 순이다. 그 예로는 수학 과제물을 제공한 후 수학 문제 완료 시 게임하기를 허락하면 다음에도 수학 문제를 완료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때, 효과적 강화재를 선택해야 한다. 강화재를 통해 강화시켜야 할 행동을 고려하고 강화재 종류를 구분하고 대상자의 흥미, 나이, 취향 등을 고려하며 대상자 활동을 관찰, 물어보거나 다양한 강화재를 치료사가 선택하며 즉각적 강화를 제공한다.
2차 강화재 종류로는 1차 강화재와 짝으로 편성하기가 있는데 예를 들어, 돌고래쇼에서 돌고래에게 쇼가 끝난 후 먹을 것을 주고 칭찬해 주기가 있다. 사회적 강화재로는 표현, 접촉, 거리유지, 특권 부여, 칭찬하기가 있고 활동 강화재로는 좋아할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반면, 활동 강화재 사용에는 한계가 있는데 선호하지 않는 행동 다음에 바로 선호하는 행동이 언제나 즉각적으로 따라오지 않을 수 있고, 하거나 하지 않거나 이기 때문에 융통성이 없으며 과제수행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건화된 강화재는 시간, 장소, 대상에 상관없이 사용하고 행동 표출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고 특별히 아쉬울 때를 기다려야만 하지 않고 항상 필요하다. 토큰 강화재는 축적된 숫자적 의미를 갖고 휴대성이 있어 상황을 지속시키며 교환 전 까지 지속적으로 시간적 길이를 유지할 수 있고 보존이 용이하며 제한없이 모을 수 있는 토큰은 성취 제한을 없앨 수 있다. 한 토큰 시스템에 여러 강화부여자가 참여 가능하다.
계약은 적게, 자주, 즉시 지불되어야 하며 복종이 아닌 ‘상’의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계약서 작성의 이점은 합의의 문서화, 작성 과정 중 본인의 학습 과정 실감, 개개인의 지침, 부모와의 상담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강화 계획 중 고정 계속 강화 (CFR)란 행동 발생 때마다 강화하는 것이고 간헐 강화는 행동 발생 때마다 강화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4가지 종류가 있는데 시간 간격 강화 계획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발생한 행동만 강화하는 것이고 비율 강화 계획은 일정 수 반응에 대해 한 번 씩 강화하는 것이다. 비율 강화 계획과 변동 강화 계획이 간격 강화 계획과 고정 강화 계획보다 높은 반응을 유도하고 고정 강화 계획은 강화재 제공 후 반응이 중단될 수 있다.
부적강화 (Negative Reinforcement)
부적강화의 예는 학습 능률을 높이는데 쓰레기 냄새가 방해된다면 쓰레기를 치워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음악 치료실에 도구가 너무 많아 아이가 집중을 못하면 필요한 도구만 남겨 집중을 돕는 것 등이 있다. 즉, 원하지 않는 것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요청 행동의 강도나 가능이 증가되거나 유지되는 것, 일치하지 않는 환경 요소를 제거하는 것, 요청 행동 발생 결과에 의해 제공되는 것이 있다.
강화재 종류
1차 강화재로는 의, 식, 주, 성이 있는데 지속력이 없다. 2차 강화재로는 짝편성, 사회적 강화재인 표현, 접촉, 거리 유지, 특권, 행동 변화의 결과가 아닌 과정에 대한 칭찬이 있고 활동 강화재, 상품권 같이 일반적으로 조건화된 강화재, 포인트 같은 토큰 강화재가 있다.
강화 계획
행동장애 아동의 특정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강화 계획으로는 고정 계속 강화, 간헐 강화가 있다. fixed interval의 예로는 기말고사, 중간고사가 있고 variable interval은 수시로 보는 시험, fixed ratio는 5문제 풀면 게임 한 번 하기, variable ratio는 50분 동안 5번 강화 제공을 예로 들 수 있다.
행동장애 아동의 특정 행동 단계별 감소 방법
1단계 : Differential Reinforcement (차별강화방법)
DROther behaviors는 부적절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 강화재를 제공하는 것이고 즉시 반응한다. DRIncompatible behaviors는 부적절 행동과 구조적으로 대체될 수 없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고 DRLow rate of behaviors는 부적절한 행동 빈소 감소를 위해 강화 스케줄을 적용하는 것으로 특정 시간 내 행동 감소 시 강화재를 제공한다.
DRO는 다른 행동의 차별을 강화하는 것으로 부적절 행동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 강화재를 주는데 즉시 멈춰야 하는 부적절 행동에 사용한다.
DEI는 상반 행동 차별 강화로 부적절 행동과 구조적으로 분리될 수 없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불필요한 손버릇이 있는 경우 장난감을 갖고 놀게 하거나 과잉 행동, 공격적 행동, 부적절 언어 사용, 자기 손상 행동 등에 적용하며 연관 행동이 딱 맞는 것이 없다면 선호 행동를 사용하여 환경 속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한다.
DRL스케줄은 특정 시간 속에 부적절 행동 빈도가 감소하거나 넘지 않았을 때 강화하는 것이고 Full session은 전체 세션 내 행동 횟수를 비교해 강화하는 것이고 Interval DRL은 일정 시간 간격마다 행동 빈도수를 평가해 강화하는 것이다. DRL스케줄은 베이스라인 기록과 기준이 되는 횟수와 강화를 적절히 스케줄링하고 세션 중 축적된 숫자와 관련하여 피드백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점차적으로 행동이 감소하기 때문이 즉시 중지되어야 하는 행동에는 맞지 않는다.
2단계 : Extinction (소멸)
행동장애 아동의 특정 행동을 소멸시키는 것은 부적절 행동이 정적강화와 연계되어 있어 부적절 행동을 유지시키는 강화재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말썽부리는 아이에게 화를 내면 해당 행동이 강화재가 되어 더욱 말썽을 부릴 수 있는데 이때 관심을 단절하면 부적절 행동이 감소한다. 즉, 강화재를 제거하여 부적절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때 주의사항은 늦은 반응, 초기 공격성 증가, 다른 사람의 모방과 그에 따른 부적절 행동 강화, 소멸된 행동이 다시 나타날 경우 무시, 학생 관심 조절, 효과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특정 행동이 구애받지 않고 나타날 수 있는 일반화 한계이다. 소멸 사용 시 고려사항은 부적절 행동이 상황적으로 감당 가능해야 하고 부적절 행동이 증가해도 감당 가능해야 하며 부적절 행동 모방이 가능해서는 안 된다. 알려진 강화재가 있고 그 강화재를 중단할 수 있어야 하고 강화재를 위한 대체 행동이 확인되어야 한다.
3단계 : 처벌 (Punishment)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행동에 대한 처벌 종류는 다음과 같다. Response Cost는 부여했던 강화재를 거두거나 패널티를 부과하는 방법, Time out은 비격리와 격리로 부적절 행동 강도나 확률 감소, 부적절 행동 결과에 따라 즉시 적용한다. Response Cost는 부여했던 강화재를 회수하거나 벌금을 부과하거나 대상자가 정적 강화재를 소유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주차 위반 스티커 부과나 갖고 있던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다.
TIme out은 정해진 시간만큼 강화로부터 단절시키는 것인데 비격리의 예로는 참 안자고 놀 때 불끄기, 책상 위에 손 올리기, 노래가 너무 클 때 노래 일시 정지하기 등이다. 격리 Time out은 최대 5분 정도로 짧게, 적절한 환경, 지속 관찰 가능한 공간, 문 잠그지 않기, 위험 도구가 없어야 하는 조건이 있는데 Time out 시의 행동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고 그 직전 활동으로 되돌아 오도록 하여 TIme out이 일상으로의 탈출이 되도록 하지 않는다.
4단계 : Overcorrection (재교정)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핼ㅇ동에 대한 재교정 종류로는 신체적 고통유발과 말씨, 제스처, 주의 등을 통해 의미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있다. 이를 통해, 부적절 행동 감소를 오래 유지시키고 다른 사람에게 부적절 행동에 따른 겨로가를 보여주어 기대하지 않는 행동과 기대하는 행동에 대해 확실히 이해시키는 효과가 있다. 부모와의 합의가 있을 시 사용하고 기록으로 반드시 남기며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어햐 하고 긍정적 강화재와 적극적으로 병행해댜 한다.
재교정의 단점은 대상자가 공격성을 띄거나 환경에서 자신을 격리 혹은 상황을 탈출할 수 있고 처벌을 모방하고 모델링할 수 있으며 특정 행동 관련 처벌이 모호하다면 처벌자를 두려워하고 피하게 된다. 처벌자가 자기 능력을 상실한 채 좀 색다르게 행동하는 것을 볼 때 이 행동이 강화될 수도 있다.
Positive practice 재교정이란 문제 행동과 관련된 행동의 반복 연습이고 negative practice 재교정은 문제 행동을 질리도록 반복시켜 물리게 하는 것으로 적절 행동을 훈련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되었다. 예를 들어, 종이를 휴지통으로 던지다 밖으로 나갔을 때 주변 휴지까지 줍게하거나 실수로 옷에 변을 보았을 때 목욕과 함께 옷까지 빨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절차 자체가 가오하되어서는 안 되고 오히려 직절으로 처벌면이 포함되어야 한다.
출처 : 음악치료학, 최병철 외. 학지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