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 잘 고르는 방법과 잘 버리는 법

요즘은 대표 냉방 가전제품으로 에어컨이 대세이지만 선풍기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브랜드, 종류, 기능들이 워낙 다양하다보니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나에게 맞는 선풍기를 고르기 위한 정보를 알아보고 쓰지 못하게 된 선풍기 버리는 법도 알려드립니다.

선풍기 고르기

바람세기 조절 기능

바람세기는 단계별로 조절이 가능한데 보통 미풍, 약풍, 강풍의 3가지 단계를 기본으로 하고 가격대가 비싸지면서 좀 더 세밀한 단계의 조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슷하다면 바람세기 단계가 다양한 것이 좋은데 본인의 상황에 맞게 바람세기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풍은 불규칙한 자연 바람의 느낌으로 수면풍은 수면 리듬에 최적화된 세기로 제공하니 해당 기능이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편의 기능

타이머 기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잠을 잘 때 타이머를 맞춰 놓으면 찬 바람에 계속 노출되지 않을 수 있어 안전하게 선풍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선풍기를 끄러 가기 귀찮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이와 더불어 리모컨은 이제는 거의 필수적인 기능이 되었습니다. 이 또한 멀리서 선풍기 조작이 가능하니 움직이기 싫으신 분들이니 이동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선풍기를 조작해야 할 때 최적화된 기능입니다.

풋터치 기능은 버튼 조작 시 허리를 굽히거나 바닥에 앉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은근히 편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가 불편하신 분이나 어르신들께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가끔 발가락에 힘줘서 버튼을 누르곤 했는데 터치 기능이 있다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전 기능은 찬 바람을 지속적으로 같은 부위에 쐬지 않도록 해 주고, 상하 각도 조절과 높이 조절 기능은 본인의 위치에 맞게 바람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어 효율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풍기의 편의 기능들은 특별히 조작 방법이 어렵지 않기 떄문에 많으면 많을수록 본인에게 최적화된 바람을 쐴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전성

KC인증 여부를 확인합니다. 참고로 KC인증은 전기용품 안전인증제도로 제품의 안전성, 전자기적 적합성,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안전망이 촘촘하게 설치되어 있는 제품인지 확인합니다. 손가락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의 밀도가 좋습니다.

선풍기 괴담

선풍기를 틀고 자면 저체온증과 산소 부족으로 사망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공식적으로 타당성이 있는 말로 여기던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낭설로 밝혀졌죠. 실제로 저체온증이 되려면 심부 온도인 직장 체온 (항문을 통해 재는 체온)이 28도 이하로 떨어져야 하는데 선풍기 바람으로는 절대 떨어질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소 부족의 경우, 선풍기는 날개의 회전으로 공기를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이 산소가 희박해질 이유가 없다고 하니 억울한 선풍기에 대한 오해는 풀어주세요.

선풍기 사용 시 주의사항

선풍기 괴담은 낭설로 밝혀졌지만 그래도 선풍기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있습니다.

호흡기 환자의 경우 선풍기를 틀 때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 지속적으로 직접 바람을 쐬는 것 보다 회전 모드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선풍기 바람을 타고 먼지 등 오염 물질이 떠다니며 호흡기로 들어갔을 때 기존에 갖고 있던 호흡기 질환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람에 계속 노출되다 보면 땀이 증발하면서 피부 수분량이 줄어들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니 선풍기를 장시간 틀어 놓지 않도록 합니다.

복부의 경우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류량이 줄어 위 운동이 느려지며 소화 기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배 부분은 꼭 이불로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풍기 버리는 방법 4가지

쓰지 못하게 된 선풍기를 폐기하는 방법 4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첫째,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구매하여 붙인 후 버리는 것인데 금액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둘째, 구매한 브랜드의 가까운 대리점에 폐가전 제품 수거를 문의하는 방법입니다.
셋째, 소형가전 5개를 모으면 무료로 방문 수거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순환거버넌스 홈페이지에서 예약하시면 됩니다.
넷째, 집 근처에 있는 소형가전 무료 수거함에 버리는 것입니다. 주민센터나 아파트에 사신다면 관리실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나에게 꼭 맞는 선풍기를 고르시고 시원한 여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