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반응은 왜 일어나는가

리듬반응의 인지적 처리

리듬반응은 왜 일어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리듬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자. 리듬은 음악에 있어서 질서를 부여하고 조직화하고 음악을 계속 진행시키며 에너지의 원천이 되어 생명을 불어넣고 음악을 시간에 기인한 예술의 형태가 되게 하는 음악 요소로 감상자와 연주자를 음악과 교류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사람은 왜 리듬에 반응하는가에 대한 견해에는 본능적, 생물적, 신경과학적, 학습적 견해들이 있다. 이 중 신경과학적 견해의 주장은 사람은 복잡한 대뇌네트워크를 가졌고 운동시스템을 사용하며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고 마지막으로 모든 종에게 가능하지 않는 사람에게서만 보이는 특성이라는 것이다.

리듬반응을 일으키는 대표적 리듬악기 북
 
  • 신경과학과 음악치료
    신경과학은 혼자서 음악을 들을 때 대뇌에 일어나는 현상을 조사하는 것이고 음악치료는 개인적, 사회적 교류를 갖는다. 음악치료가 음악을 이용하여 음악 외적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라면 음악뇌신경학은 음악적 행동이 음악 외적인 뇌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를 설명하는 것이다.

    음악을 처리할 때 대뇌에 음악처리 전담 구역이 있지 않고 대뇌의 다른 영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 일상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다. 좌뇌는 독보, 리듬능력, 음, 화성 지각, 가사 기억, 음악 학습은 담당하고 우뇌는 음색, 음고 지각, 멜로디 실수 지각, 음악 연주, 음악에 대한 감정 반응, 음악 기억을 담당한다.

  • 음악이 뇌에 미치는 영향
    음악은 뇌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친다. 대뇌는 음악 처리 시 음악적 과제에서 영역을 확장하여 음악 외적 기능의 재활을 도울 수 있다. 보행, 발화 등 기능적 동작 실행에 관여하고 발화, 언어 지각 등 언어 교류 기술과 재활에 영향을 미치며 청각 지각, 주의력, 기억 등 감각과 인지 기능에 관여한다. 사회, 감정적 기능을 맡은 뇌영역도 활성화시키며 음악 감상은 전두변연계 성형 변화를 가져와 인지적, 감정적 회복에 직접 연관이 있다.

리듬반응의 인지적 기초연구

음악적 리듬지각은 시간 길이, 언어 처리에 중요한 정도의 인식, 언어 처리에 중요한 소절의 인식, 언어 처리에 중요한 시간 길이 패턴에 대한 감각, 박의 느낌이 영향을 미치고 동작을 유발하기 때문에 리듬과 읽기 능력은 상관 관계가 있다.

운동과 지각

운동은 리듬지각에 도움을 준다. 유아기 때 운동 능력에 제한이 있던 아동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지각 기술이 저해되어 있다. 운동은 정신 활동의 촉매제이고 눈운동은 시지각에 필수이다. 감각 피드백은 2종류로 고유 수용기와 외수용기가 있다. 고유 수용기는 몸동작에 의해 흥분되고 리듬적 행동을 이해하는 데 관련이 있고 외수용기는 눈, 코, 귀, 피부 등 외부 자극에 의한 흥분에 관련이 있다. 동작으로부터의 감각 피드백은 고위 정신 과정과 연관이 있다.

템포지각

템포지각은 리듬처리의 기본으로 템포가 너무 느리면 리듬과 멜로디의 인지가 어렵다. 쉬운 멜로디 연주 시 템포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고 템포가 느려지는 것도 더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하지만 지각이 정확하다고 하여 연주가 반드시 정확한 것은 아니다.

박자지각

템포가 박과 박자의 그룹핑 단위를 결정하는 일차 요인이지만 악센트도 박자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감상자의 음악적 훈련과 경험도 박자 지각에 관여한다.

리듬그룹지각

주기적인 박들은 템포에 의존하지만 비주기적인 박은 음악적 구조와 감상자 경험과 연관이 있다. 사람이 그렇게 지각하기 전에는 그룹지어졌다고 할 수 없다. 그룹적 지각은 심리 현상으로 어떤 음악가도 다른 사람의 연주를 정확히 모방할 수 없고 리듬차를 정확히 지각하지 못한다. 훈련은 음악가로 하여금 즉각적 리듬변화를 분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계층적 지각구조란 리듬그룹이 계층적이라는 이론에 기초한다. 감상자는 패턴들을 멜로디, 화성, 조직적, 음악 외적 정보, 시간적 구조의 혼합에 근거하여 더 추상적이고 근원적인 구조로 적용시킬 수 있다.

계층적 지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모든 음악적 요소, 둘째, 감상자의 사전 경험, 셋째, 반복적인 감상, 넷째, 개인 특성, 다섯째, 구조적 선호이다. 음악 외적 요인으로는 역사적 내용, 서정적 노래를 부를 때 언어적으로 양식에 맞게 프레이징하는 것, 악기 특색을 살리기 위해 연주 방법에 제한을 두는 것 등이다.

표현적 시간 Expressive timing

표현적 시간이란 기계적으로 정확히 음을 연주하는 것 이상이란 뜻으로 음악적, 표현적, 예술적이라는 말이다. 마디 내에서는 구조적 틀 속에서 음 지정, 길이, 비율의 변화를 마디 간에서는 기본 박자박의 전과 후에 음을 놓는다. Phrase lengthen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현적 시간 방법이다.

리듬행동

리듬행동이란 박에 맞춰 발가락을 까딱하는 행동부터 표현적 시간을 따라하는 행동까지 광범위하게 정의된다. 리듬행동발달 연구는 리듬행동 검사(박과 함께 시간을 따라하는 능력, 리듬패턴반복, 연주하는 능력)와 실험 연구(학습을 통해 리듬행동이 발달함을 연구)하는 2가지 방법이 있다.

리듬발달을 위한 교수법

잭슨의 일반적인 방법에는 박세기, 박치기, 메트로놈, 리듬 소절 치기, 단어 사용, 합주, 지휘 등이 있다. 근육 운동을 통한 리듬학습이 중요하고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에서도 리듬감 개발에 신체 표현을 사용하며 동작 노래를 강조한다. 리듬패턴을 몸동작으로 익힌 후 리듬을 깨닫고 리듬동작을 즉흥 연주하는 것이다. 음악에 맞춰 신체 동작을 조작, 조화하는 교수법인 코다이의 리듬독보기술과 고든의 리듬독보 전 리 준비도 리듬음절을 사용한다.

리듬행동평가 3가지

리듬행동을 평가할 때는 평가하고자 하는 리듬성격 인식과 피평가자의 수준 고려가 필수이다. 제시된 청각 자극을 변별하는 반응 행동과 박에 맞추어 박자를 유지하는 행동, 리듬 패턴을 재현하는 것 그리고 시각적 리듬상징을 청각적으로 제시된 리듬패턴과 연합시키거나 변별하는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출처 : 음악심리학, 루돌프 E 라도사 외.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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